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구매대행 유니패스 본신고 방법 상세설명

by Cleanfount 2023. 8. 21.

들어가는 말

구매대행을 하는 사람 중 초보자가 겪는 일중 하나인 식기류나 식품 주문 후 유니패스에 신고를 놓치는 경우가 종종 발생된다. 식품이나 식기류를 주문했으면 국내로 도착하기 전에 사전신고를 하거나, 사전신고 시기를 놓친 사람은 본신고를 해야 한다. 구매대행 초보자들은 보통 첫 시기류 진행 시 사전 신고를 놓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는데 이때 당황하지 말고, 사전신고보다는 잔손이 많이 가지만 본신고제도가 있으니 본신고를 하면 된다. 아래의 방법을 참고해 보자.

 

유니패스 가입 방법은 아래 링크 저번 글을 참고하도록 하자. 개인가입도 가능하다.

구매대행 유니패스 개인공동인증서로 회원가입 및 신고가능

 

구매대행 유니패스 개인공동인증서로 회원가입 및 신고가능

첫 주문이 식기류인 사람 바야흐로 물가는 오르고 N잡시대, 누구나 부업을 꿈꾸고, 실제로 실행하는 분들이 많아지기 시작한다. 그중 하나로 구매대행을 잡은 사람이 있을 터인데, 강의를 돈 주

cleanfount.com

 

본문

여기저기 나와 있는 정보가 많은데, 정리 차원에서 다시 한번 상세히 단계별로 살펴보도록 한다.

 

1. 먼저 유니패스 사이트를 찾아가서 로그인을 하자. 로그인은 꼭 인증서로 해야 신고서를 쓸 수 있으니 인증서 로그인을 하도록 한다.

회원가입은 위 글을 보고 다 되었다고 가정한다. 유니패스 바로가기

 

2. 통관단일창구에 신청서작성을 클릭한다.

 

3. 표시 검색란에 인터넷 구매대행 수입식품등의 수입신고서를 검색하면 하나 뜰 것이다. 그걸 클릭하자!

4. 공통사항, 품목사항, 엑셀업로드의 단계로 하라는 내비게이터가 아래 그림과 같이 보일 것입니다. 우리에겐 공통사항과 품목사항 정도가 해당됩니다. 

 

[공통사항]

  a. 신청번호: 신청번호 맨 옆에 채번 버튼을 눌러서 번호를 땁니다.

  b. 신고구분: 본신고, 사전신고 선택하게 되어있는데 사전신고 시기를 놓치셨으니 본신고를 누릅니다.

  c. 신고제품구분: 4가지를 고를 수 있게 되어 있는데 식기류라면 기구 또는 용기, 포장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d. 신고기관코드: 한 20여 개가 나오는데요. 쉽게 말해 자기가 이용하는 배대지의 배가 들어가는 항구 쪽을 클릭하면 됩니다. 예를 들면 인천항으로 배가 들어가면 경인청 수입관리과, 항공으로 가면 인천국제공항수입식품검사소, 뭐 이렇습니다. 이것은 배대지의 배가 어디로 들어가는지 물어보면 됩니다.

 

5. 공통사항 아랫부분 신고일반, 수하인, 신고인, 송하인 정보 입력 이 부분 특히 중요합니다. 뭘 적어야 하나. 당황하지 말고 유니패스 창을 하나 더 띄어놓자. 공동인증서 로그인 된 상태에서 새창열기로 유니패스 사이트를 하나 더 열고 표시 부분에 해당 물건의 송장번호를 입력해 보자.

 

선(기)명, 보관창고, 입항일자. 반입일자를 알려면 창을 하나 일단 아래와 같이 띄워 놓자. 그래야 편하다.
로그인된 상태에서 창을 하나 더열고 위 표시처럼 운송장번호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정보를 볼 수 있다.

[신고일반]

   a. 선(기) 명 : 수입화물 진행정보에서 배 이름을 그대로 적습니다. (표시 A) 부분

   b. 보관창고: 수입화물 진행정보 아랫부분에 진행현황이 나와 있는데 거기 장치장번호를 검색창입력하여 클릭하면 자동지정됩니다.

   c. 입항일자: 입항일자는 표시 B 부분의 날짜를 입력해야 합니다. (입항일자랑 반입일자가 다르니 유의해야 합니다.)

   d. 반입일자: 수입화물 진행정보 아랫부분에 반입신고 날짜를 확인하여 입력합니다 (표시 C) 부분

 

[수하인(수입화주)]

진행하시는 주문자(구매자) 정보를 입력해 주면 됩니다. 성명과 전화번호와 개인통관고유부호가 일치해야 합니다.

 

[신고인]

자신의 사업자 내역을 입력합니다. 

전자상거래 사이트 주소란에는 본인이 주문받은 마켓의 주소를 적습니다. (네xx, 쿠x 등)

 

[송하인]

전자상거래사이트주소란에 구매처 URL을 입력해 줍니다.

 

이렇게 공통사항이 다 끝나면, 품목사항으로 넘어갑니다.

[품목정보]

 a. 제품명: 해당 제품명을 영어로 적습니다. 사전에 본인이 적어놓은 것이 있을 것입니다.

 b. 제조회사명: 이 부분 회사명을 알면 적어주시고, 중국에 잘 모르는 개인제조업자가 만든 것이라면 그냥 other라고 해주면 됩니다.

 c. 총수량:  수량 적어주시면 됩니다. 보통은 1?

 d. 제품 URL: 본인이 결재한 그 사이트의 그 제품 URL을 따와서 넣어주면 됩니다.

 e. 제조국은 검색해서 맞는 나라를 클릭하면 됩니다.

[첨부파일]

 이 부분 제품 사진을 넣으라는 분도 계시는데 아무것도 안 해도 됩니다.

다 적으셨으면 추가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맨 밑에 본인이 작성한 건이 분리되어 표시가 됩니다. 

이때 오류검증 버튼 한번 눌러주시고, 별 이상 없으면 전송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전송버튼을 누르면 관세청에서 관계기관 통보라는 메시지를 띄울 건데, 이 건은 담당부처가 식약처이니 식약처에서 수신해서 하루정도 보고 특별한 사유가 없으면 합격통보를 보내줍니다. 통상 식기류는 거절되는 사유가 없고, 건강기능식품에 허용이 안 되는 재료가 들어가 있는 것들을 체크하는 것 같습니다. 

 

나가는 말

자 위에서는 식기류 수입과 관련하여 반드시 필요한 절차인 유니패스 수입신고서 작성법 중 본신고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사실 본신고보다 훨씬 편한 게 사전신고입니다. 통상 통관되기 5일 이전의 시점에 사전신고를 하고, 본신고의 시점은 통관 이후(반입일자가 뜬 이후 시점)에 진행이 가능합니다. 사전신고가 편한 이유는 한국으로 오는 선(기) 명, 보관창고 그런 부분을 쓸 필요가 없기 때문에 한결 수월합니다. 다들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제품의 주문과 동시에 사전신고를 반드시 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