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경기상상캠퍼스, 복합문화공간, 피크닉 텐트 피칭 가능, 입장료 및 주차 무료

by Cleanfount 2024. 7. 3.

 

 

수원에 경기 상상캠퍼스라는 곳이 있습니다. 옛 서울대학교 농생대가 있던 자리인데, 2003년 서울대 농생대가 관악캠퍼스 본교로 이전을 하면서 유휴공간으로 남게 되었고, 농생대 특성에 기인하여 울창한 숲과 자연이 있는 유휴부지의 교정과 건물들을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에서 복합 문화예술 공간으로 조성하여 2016년부터 운영 중에 있는 대국민 편의시설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경기상상캠퍼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기상상캠퍼스 썸네일 이미지

 

 

경기상상캠퍼스 소개

경기상상캠퍼스 로고 이미지
출처: 경기상상캠퍼스 공식 홈페이지

 

경기상상캠퍼스는 수원(권선구 서둔로 166)의 옛 서울대학교 농생대 자리에서 운영 중인 경기상상캠퍼스는 15만 평방미터의 울창한 야외 숲 공간과 예전의 서울대 농생대로 쓰여진 건물을 기반으로 문화예술 입주단체의 공간임에 동시에 주민들의 문화예술 복합 공간입니다.

 

현재는 약 50여 개의 문화, 디자인 관련 단체가 입주하여 활동을 하고 있으며, 캠퍼스 내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행사(토토즐)의 콘텐츠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각종 문화행사 및 전시 운영,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공간대관까지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농생대의 건물은 생활1980, 생생1990, 청년1981, 공간1986, 공작1967, 교육1964, 디자인1978 등 각각의 건물마다 특색을 담은 문화단체들이 입주해서 활동하고 있으며, 일부공간에서는 각종 체험 전시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방문을 하게 되면 여러 프로그램도 경험할 수 있는데요. 사전에 홈페이지에서 현재 진행 중인 프로그램을 공지하고 있으나, 각 카테고리별 프로그램을 확인하고 가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프로그램 안내 링크 연결 버튼 이미지

 

 

더 특별한 이유는 바로 '최고의 피크닉' 장소라는 것

부지가 넓고, 건물도 많아서 위와 같이 전시 체험 교육 프로그램도 많아서 별다른 장비 없이 하루 놀러가기 좋은 공간이기도 합니다만, 이 장소가 더욱더 특별한 건 바로 이것입니다. '최고의 피크닉'; 장소라는 것입니다. 15만 평의 넓은 부지에 울창한 숲들이 펼쳐져 있는데, 여기서 텐트를 피칭하고 한나절 피크닉하고 오기에는 수원에서 최고의 장소라는 점입니다. 다만 대형 텐트를 피칭할 수는 없습니다. 4인 이하가 사용할 수 있는 간단한 그늘막이나 팝업텐트 정도만 허용이 됩니다.

 

사색의 동산, 잔디마당, 바닥분수 등 아이들이 뛰어놀기에도 더더욱 좋은 장소인데요. 간단한 식사가 가능한 식음료를 파는 공간도 있고, 정수기와 전자레인지, 인덕션도 있어서 적절한 식사를 하기에 딱 좋은 기본 시설을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아울러 휴게공간, 책 읽는 곳, 카페도 있어서 외부가 무더우면 실내에서 쉴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그리고 정말 큰 장점은 입장료와 주차가 무료라는 점입니다. 홈페이지에서 공지하는 주차 인프라는 약 100여 대라고 하나 막상 가보면 적적한 임기응변을 통해 더 주차를 할 수 있을 수 있습니다. 

 

 

 

포인트 정리

  • 입장료 및 주차 무료
  • 대형텐트 피칭 불가. 그늘막 및 소형 팝업텐트까지만 가능
  • 매주 월요일은 휴무이나 야외공간은 휴무일에도 이용이 가능
  • 정수기(뜨거운 물), 전자레인지 이용가능하여 간단한 레토르트 및 인스턴트 음식을 먹을 수 있음
  • 카페, 책 읽는 곳, 휴게공간 등 사용 가능
  • 각종 놀이 전시 체험 프로그램 진행 중

이 정도가 되겠습니다. 막상 캠핑을 가자니 장비가 딱히 없거나, 뭔가를 많이 준비해야 되고, 비용도 들고, 움직이는데 헤비 해서, 캠핑 비슷한 기분을 내고 싶은 분들은 마트에서 그늘막 하나 사서 무료로 간단한 피크닉 기분을 내기에는 딱 좋은 곳입니다. 한강의 땡볕과는 다르게 숲 속의 느낌을 낼 수 있고, 화장실 등의 편의시설까지 이용할 수 있어 인풋대비 최고의 효용을 얻을 수 있는 좋은 장소라고 생각이 됩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경기상상캠퍼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유휴부지의 활용성이 최대화되어 주민들에게 큰 편익의 문화공간을 제공하는 좋은 사례가 바로 경기상상캠퍼스인 것 같습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숲 속의 느낌으로 별다른 장비 없이 캠핑 느낌 피크닉을 즐기면서 화장실과 같은 편의시설이용의 불편함이 없는 이 장소를 이용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경기상상캠퍼스

[기타]상상텃밭, 달면 먹고 쓰면 뱉고|숲숲학교 2024.08.06 ~ 2024.11.05

sscampu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