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테크

디스플레이, AI, IoT 데이터 융합 택시 광고 솔루션, 모토브 MOTOV

by Cleanfount 2023. 9. 11.

들어가는 말

바야흐로 4차 산업 혁명시대다, 인공지능이 어쨌다, 데이터가 어쨌다, 이런저런 이야기들을 많이 듣고 접하고 사는 시대이다. 실제로 최근 들어 더더욱 하이테크 시대로 접어드는 느낌이 드는 이유는 이러한 기술들이 서서히 알게 모르게 우리의 삶에 녹아들어 오기 때문이다. 

얼마 전 정말 신박한 도로의 광고 솔루션을 접하게 되었고, 자세히 살펴보니 업계 상생의 비전까지 담은 아주 멋진 어반테크(Urban-Tech) 솔루션인거 같아 소개해보려고 한다.

모토브 사의 택시지붕 광고 디스플레이 사진
택시 지붕에 다는 AI 기반 지역, 유동인구 타겟형 광고 플랫폼, 모토브 홈페이지 참조

본문

MOTOV(모토브), 국내 최초 어반테크 컴퍼니

 이 솔루션을 선보여 성장하는 회사는 모토브(MOTOV)라는 곳이다. 모토브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공공정보를 제공하고, 더욱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하는 프로젝트를 론칭하는 환경 기반 광고 플랫폼을 통해 가치 창출을 추구하는 어반테크 기업이다. 현재 선보이는 솔루션은 차량 부착형 광고 솔루션이지만. 디바이스 내 34r개의 IoT 센서를 통해 도심 주행 중 50여 종의 데이터를 수집하는 솔루션으로 향후 광고 이외에 건설/건축, 복지, 안전 분야 등 다양한 솔루션으로 확장하여 제공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도심데이터 수집 솔루션은 공공영역에서 그 빛을 발할 수 있을 것 같고, 머지않아 시민들에게 다양한 형태의 편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 같다. 

 기술력을 국내외에 인정을 받아서인지 상당한 금액의 투자금을 확보한 것도 홈페이지를 통해 알 수 있다 현재 Series C를 준비하는 단계라고 하니 이 회사의 기술과 서비스는 이미 투자업계에서 검증이 되었고, 향후 큰 기대가 되는 회사라고 여겨진다.

 

그래서 구체적으로 어떤 서비스인가, Urban Edge-AI Device

 

택시 지붕에 가로로 긴 디스플레이 형태의 타입(위 사진 참조)이 외관이고 이 디바이스에 34종의 IoT센서가 택시의 주행경로 상의 도심데이터 50여 종을 수집하는 것이다. 카메라, 지능형 AP, GPS, 가속도, 온/습도, 유해가스, 자이로, 운전습관 등등의 이용가치가 있는 도심데이터의 수집을 통해 유동인구 데이터, 환경 데이터, 운전습관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현재 글 쓰는 시점, 서울시 택시 2,000대(서울시 실 택시의 10%)가 이 솔루션을 적용하여 운행하고 있으며, 주 기능으로 지역 타겟 기반형 광고 송출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택시 운행을 통해 수집되어 데이터 분석을 통해 유의미한 통계치를 뽑아내서 택시의 주행경로에 따른 타겟 기반형 광고를 송출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직장인, 대학생, 30-40, 40-50세대가 많은 지역에 택시가 들어설 때에는 그에 맞는 클라이언트 광고가 송출이 되어 클라이언트의 광고의 딜리버리가 보다 더 정확한 타겟층에게 도달하게 노출을 시키는 것이다. (아, 이 얼마나 아름다운 서비스인가.) 아울러 이게 또 상생의 모델인 것이 이걸 설치한 택시에는 일정량의 비용을 매월 지급한다는 것이다. 택시회사, 택시기사는 운전의 본업 외에 추가 부수입을 안정적으로 가져갈 수 있게 된다. 

 

여기까지도 아름다운? 서비스인데 그런데, 더욱이 미래가 더 주목이 되는 것은 광고만이 아닌 것이다. 도심에서 수집한 데이터의 활용도가 광고에만 있는 게 아니기 때문이다. 공공행정영역에서 필요한 데이터의 응용범위가 매우 넓다는 것이다. 미아 찾기, 교통흐름, 안전사항, 범죄예방 등등  뛰어난 확장성이 눈에 보인다. 

 

이제, 당신의 메시지를 태워보세요.

홈페이지 소개서를 봐도 그렇고, 특정 타겟을 대상으로 하는 광고의 딜리버리를 조금이라도 더 높게 해주는 서비스로 광고주의 만족도도 높을 것이라고 생각이 된다. 이 서비스는 '캠페인'에도 매우 적합할 것 같다. 금융, 영화, 전시회, 행사 등등 단발적 캠페인이 필요한 프로젝트에 단발적으로 집중적으로 진행을 한다면 매우 흥미로운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 같기도 하다.

 

 

나가며,

회사의 수익구조는 어떻게 형성이 되어가고 있는지 자세히는 모르지만, 이 기업의 그간 성장궤도와 실제 서비스를 보니까 어디 통신사나 광고사에 M&A가 되기보다는 언젠가 머지않아 IPO에 성공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향후 계속 눈여겨봐야 될 기업이다. 

 

 

MOTOV

모토브는 지역 기반 광고 플랫폼을 통한 상생의 가치를 추구하고, 빅데이터에 기반한 공익 정보 제공을 시작으로 다양한 데이터 사업을 진행하는 어반테크 기업입니다. ’16년 대전 시범사업을

www.moto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