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평진냉면, 여행지 강릉에서 맛보는 유명한 수준급 냉면

by Cleanfount 2024. 5. 9.

 

 

강릉에 평진냉면이라는 맛으로 유명한 냉면집이 있습니다. 냉면을 먹기 위해 일부로 여행을 하는 분들도 많은데, 좋은 여행지에 갔더니 뭔가 고퀄의 맛 좋은 냉면집이 있다면 금상첨화의 여행기가 될 거라고 생각됩니다. 오래간만에 평진냉면을 다녀와서 오늘은 포스팅을 한번 해야겠다고 생각하고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여행지 강릉에서 맛보는 수준급 냉면집, 평진냉면

 

 

평진냉면, 강릉의 유일무이한 원탑 냉면집

이 집은 감히 이렇게 평가해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강릉에서 꽤나 오랜 시간을 살면서 항상 궁금했던 게 있었습니다. 강릉의 여러 서브 축제 브랜드 중에 '누들(국수)'를 컨셉으로 하는 축제가 매년 열립니다. 꽤나 맛 좋은 강릉의 독특한 장칼국수와 막국수집들에서 소스를 얻어서 지자체에서 나름의 짱구를 굴려 관광도시 컨셉에 맞게 쉬지 않은 축제의 도시 강릉에 부합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보여지기도 한데, 왜왜왜 냉면 맛집이 없는 것일까 항상 궁금했던 것이었습니다.

 

맞습니다. 강릉에 장칼국수, 막국수 집은 유명한 맛집이 꽤나 있는데, 냉면맛집이 없다는 것입니다. 가까운 도시 속초에도 역사에 기인하여 이북의 문화가 반영된 함흥식 냉면의 맛집이 많은데, 얼추 바로 밑 거점도시에 전파가 될 법도 한데 그게 참 안되었던지 어떤지 냉면맛집이 없다고 생각하고 살았는데, 이 이야기는 '평진냉면'을 몰랐을 때의 이야기 입니다.

 

 

평양냉면 (물냉면)

평진냉면에서는 평양냉면(물냉면)과 함흥냉면(비빔냉면)을 같이 팔고 있습니다. 그중 단연 압도하는(개인적인 평가) 맛은 평양식 물냉면입니다. 8시간 이상 소고기로 우린 육수의 맛이 정말 남다릅니다. 평양식 냉면 특유의 밍밍함 맛 속에서도 조화로운 오묘한 맛이 있습니다. 뒷 끝맛이 매우 감칠나게 훑고 지나가는데, 이 집의 냉면은 개인적으로 식초나 와사비 한 방울 안 넣고 먹어야 된다고 생각을 하고 임하고 있습니다.

 

육수를 먼저 이야기했지만 면을 빠뜨리고 설명을 끝낸다면 말도 안 되는 이야기라고 생각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티피컬한 냉면집의 쫄깃쫄깃한 전분함량이 높은 '그' 면에 학습되어 있기 마련인 경우가 많은데, 이 집의 면은 90%의 메밀 함량으로 만든 오히려 막국수 면과도 닮은 면입니다. 그렇다고 막국수의 툭툭 끊어지는 면은 아니고 살짝 더 얇은 느낌도 있고, 먹어봐야 아는 맛입니다. 

평진냉면 시그니처 메뉴 평양냉면
평진냉면의 평양냉면

 

 

함흥냉면 (비빔냉면)

냉면에 대한 맛의 이해가 없는 분들이 보통 와서 평양냉면을 시켜서 잘못 먹게 되면 무언가 밍밍한 맛에 불만족을 느끼게 되는 경우도 종종 있게 되는데, 그런 분들은 함흥식 비빔냉면을 먹는 게 좋을 듯한데, 평진냉면은 이도 같이 취급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역시 양념이 자극적이지 않으며 중간중간에 올라가져 있는 소고기 육전과도 잘 어울리는 '붉은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평진냉면의 함흥식 냉면
함흥식 비빔냉면

 

 

 

소고기 육전

이 집의 또 다른 별미는 바로 소고기 육전입니다. 냉면에 육전이 잘 어울리기도 하겠지만, 그냥 단독으로 먹어도 꽤나 담백하고 계속 집어 먹을 수 있을 정도로 잘 넘어가는 맛입니다. 육수를 만들어 낸 소고기가 새로운 형태로 변신하여 육전으로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뭔가 극도로 최상의 육수의 맛을 내는데 소모한 에너지? 가 많아서 '전'의 형태로 나오는 거 같은데, 오히려 맛이 좋습니다. 물리지 않는 맛입니다. 

소고기 육전, 평진냉면의 별미
별미, 소고기 육전

 

아쉬운 점? 이 있을까?

아쉬운 점이 하나 있기는 하지만 퀄리티 컨트롤을 위해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이 되며, 이는 소비자가 수용해야 될 것 같습니다. 가격이 계속 오르고 있습니다. 현재 평양냉면/함흥냉면은 한 그릇 13,000원. 소고기육전은 23,000원입니다. 냉면 두 그릇에 육전 먹으면 5만 원 돈이 소요됩니다. 

 

그 외에는 위치가 살짝 애매한 곳에 있는 느낌도 조금 있습니다. 남항진 가는 길에 있는데, 뭐 이 역시 거리의 한계점을 맛으로 끌어당기고 있고 그 끌어당김의 힘이 더 강력해서 오늘날의 평진냉면이 있게 된 것 같습니다. 

 

 

맺음말

강릉 원탑 냉면맛집 평진냉면에 대한 두서없는 느낌을 적어보았습니다. 냉면맛집을 보유한 지역 기초지자체에 살고 있어 냉면이 먹고 싶은 가끔 다행이라고 생각하며 살고 있습니다. 혹시나 강릉에서 맛집을 찾고 있다면 이 집도 강력한 선순위 후보에 올려놓고 고민하시기 바랍니다.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평진냉면 외부 전경

  • 상호명: 평진냉면
  • 주소: 강원도 강릉시 성덕로 89
  • 휴무일: 매주 수요일
  • 영업시간: 11:00 ~20:00
  • 브레이크 타임: 14:30 ~17:00
  • 전화: 033-653-6532